본문 바로가기
김가노의 간호간호/핵심기본간호술

[핵심기본간호술] 08 간헐적 위관영양 (목적, 절차, 이론적 근거, 간호기록)

by ktreasure 2024. 3. 31.
반응형

핵심기본간호술 - 간헐적 위관영양, 같이 공부해요 :D


안녕하세요 :)
핵심기본간호술 8번째
간헐적 위관영양에 대해 배워보도록 할게요!

1. 목적
: 충분한 양의 음식과 수분을 섭취할 수 없는 대상자에게 위관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영양을 공급하기 위함이다.

2. 수행목표
1) 간헐적 위관영양의 목적과 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2) 간헐적 위관영양과 물품을 준비할 수 있다.
3) 간헐적 위관영양을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다.
4) 간헐적 위관영양 수행을 정확하게 기록할 수 있다.

3. 필요장비 및 물품
·처방된 위관영양액 ·관장용 주사기(50ml), 영양액 주입 용기와 세트
·물 ·트레이, 곡반(폐기물 용도)  위 모형이 있는 인형 ·손소독제, 간호기록지 ·종이타월, 수건

4. 선행지식
1) 내과적 무균술
- 내과적 무균술의 기본은 감염회로를 끊는 것이다. 이는 감염이 없는 대상자에게도 적용되며, 철저한 내과적 무균법의 적용은 의료감염을 막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 내과적 무균술은 감염원의 조절 및 제거, 저장소 관리 및 제거, 탈출구 관리, 전파차단, 숙주로의 침입구 관리가 있다.
- 손씻기는 미생물의 전파를 방지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2) 위관영양의 적응증

: 구강 섭취가 3일 이내 충분히 가능하지 않거나, 안전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환자 중 위장관의 기능이 정상적이고 경장영양관의 삽입이 가능할 경우에는 경장영양을 고려해야 한다.

3) 위관영양 시 체위와 영양액 투여 시 주의사항
 (1) 체위
 - 침상 머리를 평평하게 하며, 앙와위(Supine)를 지속적으로 취하는 것은 역류와 흡인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 반좌위는 위내용물의 폐흡인을 방지한다.
 - 위관영양 시 체위는 금기가 아니라면 30~45˚ 정도 앉은 자세를 취한다.
 - 의식이 없다면 측위를 취해 흡인을 예방한다.

 - 경장영양 후 30분 ~ 1시간 동안 최소한 30˚ 상체를 올린 자세를 유지하는 것은 음식의 소화와 영양액이 위에서 장으로 이동하는 것을 촉진하고, 영양액의 폐흡인 가능성을 예방한다.
 (2) 주의사항
 - 위관영양액을 주입하기 전 위관의 위치를 확인한다.
 - 비위관용 주사기로 위 내용물을 흡인 후, pH 테스트 종이에 떨어뜨려 측정한다.
 - 왼쪽 상복부 사분원에 청진기를 대고 위관을 통해 공기를 주입하며 소리를 청진한다.
 - 잔유량을 확인하기 위해 위 내용물을 흡인한 후 다시 위에 넣는다. (100ml 이상이면 의사 noti)
 - 튜브의 끝을 물이 담긴 용기에 담가 공기방울이 발생된다면 폐로 들어간 것이므로 재확인한다.

4) 위관 영양 부작용의 종류와 간호
- 기관지로 영양액이 흡인되어 괴사성 감염, 폐렴, 농양 형성의 가능성
→ 침상머리를 30~45˚로 상승, 지속적 영양 대상자의 경우 4~6시간마다 위잔여량 측정
- 탈수, 설사, 장경련
천천히 음식물 주입, 음식의 강도 줄이기
- 당뇨, 빈뇨
  음식물 천천히 주입, 필요시 인슐린 투여
- 오심, 구토
  위 공복지연 시 발생, 위 잔여량 측정 
 

5. 수행항목 및 이론적 근거

수행항목 이론적 근거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병원균의 전파를 막아 감염의 기회를 줄인다.
처방된 위관영양액을 포함하여 필요한 물품을 준비한다. 조직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처방된 위관영양액을 체온 정도의 온도로 데운다. 뜨거운 온도는 위장관에 자극이 갈 수 있고, 너무 찬 온도는 소화액 분비를 감소시켜 경련을 초래하거나 불쾌감을 줄 수 있다.
준비한 물품을 가지고 대상자에게 가서 간호사 자신을 소개 한다. 대상자에게 신뢰를 주기 위함이다.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병원균의 전파를 막아 감염의 기회를 줄인다.
대상자의 이름을 개방형으로 질문하여 대상자를 확인하고, 입원팔찌와 환자리스트(또는 처방지)를 대조하여 대상자(이름, 등록번호)를 확인한다. 대상자 확인은 안전 간호의 중요한 부분이다.
대상자에게 위관영양을 하는 목적과 절차를 설명한다.  
금기가 아닌 경우 대상자를 30~45˚ 정도 앉은 자세를 취하게 한다(일어나지 못하면 오른쪽으로 눕힌다). 머리를 위보다 높게 해 위관영양으로 인한 기도 흡인 가능성을 줄이기 위함이다.
손소독제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환자와 접촉하기 전, 손 세정제를 위한 손위생은 20~30초를 한다. 병원균의 전파를 막아 감염의 기회를 줄인다.
대상자의 옷에 고정되어 있는 위관을 풀고, 꺾은 후 마개를 빼고 위관에 소량의 공기가 든 주사기를 연결한다. 위관을 꺾어 위 내로 공기를 유입하지 않기 위함이다.
꺾어 쥔 위관을 풀고 (위관을 위벽에서 분리하기 위해)공기를 주입한 후 주사기로 위 내용물을 흡인하고, 내용물이 소화액인 경우에는 위로 다시 주입한다.
※ 흡인해 낸 위 내용물이 200~250mL 미만이면 위로 다시 주입하고, 250mL 이상으로 소화가 안 된 채 나오면 영양 공급을 하지 않고 의사에게 알린다.
비위관의 위치가 위에 잘 위치하였는지, 항상 확인한다.
소화되지 않은 채 영양액을 주입하게 되면, 오심과 구토를 유발하고, 위장 안에 음식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주입하게 될 경우 역류로 인해 폐 흡인 유발 가능성이 있다.
흡인한 위 내용물을 다시 주입해 체액과 전해질의 손실을 막는다.
위관을 꺾어서 쥐고 주사기를 분리하고 위관 마개를 막는다. 위 내로 공기를 유입하지 않기 위함이다.
처방된 위관영양액을 담은 용기를 주입세트와 연결한 다음 공기를 끝부분까지 제거하고 걸대(pole대)에 건다. 중력에 의해 유동식이 천천히 들어가도록 하기 위함이다.
주사기 내관을 제거한 뒤 위관을 꺾어 쥔 후 위관 마개를 열고 위관에 주사기를 연결한다.  
실온의 물 15~30mL 정도를 주사기에 붓고 꺾어 쥔 위관을 풀어 천천히 주입하다가 주사기 끝에 물이 도달했을 때 다시 위관을 꺾어 쥐고 주사기를 제거한다. 물을 주입해 위관을 통과시켜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분당 50ml 정도 유동식이 주입되도록 속도를 조절한다.
걸대에 걸어둔 처방된 위관영양액 용기를 위관에 연결한 후 꺾어 쥔 위관을 풀고 용액을 천천히 주입한다.
※ 참고) 1분에 50mL 이하의 속도로 주입
빠른 주입은 오심,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복부경련이나 설사가 일어나는 경우에는 위관 영양액의 농도를 낮추거나, 주입속도를 줄인다면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중단한다.
처방된 위관영양액을 모두 주입하여 용기 끝에 용액이 도달했 을 때 위관을 꺾어 쥔 후 용기를 제거한다. 위내로 공기가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내관을 뺀 주사기를 위관에 연결하고 실온의 물 30~60mL를 주사기에 부어 위관을 씻어준다. 농축된 유동식에 의해 위관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물이 위관으로 다 주입되기 직전에 위관을 꺾어 쥔 후 주사기를 빼고 위관 마개를 막은 후 위관을 다시 제자리에 고정한다. 위관을 꺾어 위 내로 공기를 유입하지 않기 위함이다.
대상자에게 구토를 예방하기 위해 앉아 있어야 함을 설명하고 현재의 자세(30~45° 앉은 자세)를 30분 이상 유지하도록 한다. 좌위는 기도 흡인을 예방하며, 소화를 돕는다.
사용한 물품을 정리한다. 조직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물과 비누로 손위생을 실시한다. 병원균의 전파를 막아 감염의 기회를 줄인다.
수행결과를 간호기록지에 기록한다.
1) 날짜 및 시간
2) 용액의 양과 형태, 주입시간
3) 대상자의 반응
4) 대상자의 팽만감이나 구토증
5) 대상자의 자세
정확한 기록은 대상자의 간호 계획을 세울 때 중요하다.

 

6. 간호기록지

날짜 시간 간호기록
03.01 10:00 위관영양액 주입 전 위관 흡인으로 관의 위치를 확인함. 위 잔류랑 40ml 확인됨. 처방된 영양액 250ml를 L-tube를 통해 간헐적 점적식으로 연결하여 주입속도 100gtt/min으로 조절함.
  10:10 사정 시 불편감, 복부팽만, 오심, 구토, 청색증 등 이상증상 없었음.

 

7. 참고 영상

[현문사] - 기본간호학 핵심술기, 간헐적 위관영양
https://www.youtube.com/watch?v=8DGMX57Y3Vo

 

공부 중 궁금한 점 있으시면 댓글 or 방명록 남겨주세요 ❤️

반응형